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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을더하다

텍스트(txt)의 마법, 카피라이팅

by ChosenOne 2024. 1.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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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피라이팅, 카피라이터, 왜 필요해졌을까?

최근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 블로그, 그리고 개인 유투버들이나 SNS 인플루언서들의 활동이 비약적으로 증가하면서

1인 기업시대가 도래했습니다. 1인 기업시대가 도래했다는 뜻은 그만큼 제공하는 서비스의 양과 종류가 많아졌다는것을 뜻합니다. 넘쳐나는 서비스의 파도 속에서 내가 운영하는 블로그나 SNS에서 제공되는 상품이나 서비스, 혹은 광고들이 

소비자들이나 불특정 다수의 잠재적 소비자들에게 "노출" 되는 순간이 더더욱 짧아질 수 밖에 없는것이 현실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 짧게 노출되는 순간에 잠재적 소비자들에게 더 깊은 인상이나 좋은 기억, 혹은 좋은 브랜드 이미지를 남기고, 해당 브랜드나 제품 혹은 제공되는 정보에 호기심이나 궁금증을 느끼게 만드는것이 아주 중요한 마케팅 포인트가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 목적이 단순한 클릭 유도이든 혹은 광고 상품의 구매를 유발하는것이든, 해당 브랜드의 이미지 메이킹이든 어떤 목적을 가지고 있는지 카피라이팅은 이제 거대 기업이 아니더라도 혼자서 하는 작은 판매 플랫폼이더라도 필수라고 할 수 있겠죠?. 그렇다면 카피라이팅이 도대체 무엇인지 어떻게 하면되는지, 이번 포스팅에서 한번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피라이팅이란 무엇일까?

카피라이팅은 광고나 마케팅 자료를 위한 텍스트를 창작하는 과정입니다. 이는 상품, 서비스, 브랜드, 아이디어를 소비자에게 알리고 설득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카피라이팅의 핵심은 간결하고, 명확하며, 설득력 있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단 30분이면 당신의 집안을 빛나게 할 수 있습니다"라는 문구는 청소 서비스 광고를 위한 카피라이팅의 예가 될 수 있습니다. 이 문구는 서비스의 주요 혜택인 '시간 절약'과 '효과적인 청소'를 강조하여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 행동을 유도합니다.

이미 벌써 여러분들은 카피라이트가 뭔지 카피라이팅이 어떤건지 알고 계셨다는걸 눈치 채셨나요?

카피라이팅은 가깝게는 집근처 마트에 진열되어있는 상품 옆의 화이트보드에 쓰여있는 글귀부터 시작해서 TV나 대형 전광판의 아이폰 광고까지 모두 카피라이트에 기반한 활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성주 꿀 참외 30%할인중, 제철 과일 저렴하게 구매해서 오늘 저녁에 깎아 드시면 가장 맛있을 때입니다."

단순하게 생각하는 홍보행동을 글로 써놓았더니 간단한 카피라이트가 되었다.

 

효과적인 카피라이팅의 효과

좋은 카피라이터가 제품이나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큽니다. 효과적인 카피라이팅은 다음과 같은 영향을 미칩니다.

 

1. 브랜드 인지도 향상 및 이미지 구축

카피라이팅은 브랜드 메시지를 명확하고 매력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감성적이고 창의적인 카피는 소비자와의 강력한 연결을 형성하고,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구축하는 데 중요합니다. 카피라이팅은 브랜드의 성공적인 이미지와 인지도 구축에 필수적입니다. 

창의적이고 독특한 카피라이팅은 브랜드를 경쟁사와 차별화하며, 이는 브랜드의 독특한 이미지를 구축하는 데 기여합니다. 소비자들은 독창적인 메시지를 통해 브랜드를 인식하고, 시장 내에서 브랜드의 독특한 위치를 인지하게 됩니다.

명확하고 감성적이며 창의적인 메시지는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구축하고, 이는 궁극적으로 브랜드의 성공으로 이어지는 강력한 도구가 됩니다.

 

2. 고객 참여 및 충성도 증진

카피라이팅은 대상 고객에게 호소력 있는 방식으로 소통하여 참여를 유도하고, 이를 통해 고객 충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효과적인 카피는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 감정적으로 공감하게 하여 장기적인 고객 관계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뛰어난 카피는 단순한 정보 전달을 넘어서, 소비자의 감성에 호소합니다. 이러한 감성적 연결은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감정을 유발하며, 이는 브랜드 충성도와 장기적인 관계 형성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와같은 효과와 더불어 일관되고 효과적인 카피라이팅 전략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브랜드 인지도를 지속적으로 증가시킵니다. 이는 광고 캠페인, 소셜 미디어, 웹사이트 콘텐츠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이루어질 수 있으며, 강력한 브랜드 인지도는 시장에서의 성공으로 이어집니다.

 

3. 매출증대및 시장의 경쟁력 강화

카피라이팅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주요 이점과 가치를 강조하여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칩니다. 설득력 있는 카피는 소비자가 제품을 필요로 하는 이유를 명확히 하고, 구매를 유도하는 강력한 동기를 제공합니다.

이를통해서 효과적인 카피라이팅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독특한 가치 제안을 강조하여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차별화된 카피라이팅 전략은 브랜드를 두드러지게 하여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기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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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피라이팅의 성공적인 사례 

 

효과적인 카피라이팅은 많은 브랜드와 제품에서 성공의 핵심 요소가 되었습니다. 다음은 세 가지 실제 사례입니다.

 

1. NIKE - Just do it.

Nike의 “Just Do It” 캠페인은 가장 성공적인 카피라이팅 예시 중 하나입니다. 이 간결하지만 강력한 슬로건은 운동과 스포츠에 대한 열정을 강조하며, 사람들을 동기부여하고 행동으로 옮기게 합니다. 이 카피는 단순히 제품을 넘어 브랜드의 정체성을 구축하며, Nike를 전 세계적인 스포츠 브랜드로 자리매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2. Apple - Think Different.

Apple의 “Think Different” 캠페인은 브랜드의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이미지를 강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이 슬로건은 단순히 기술 제품을 넘어 생각의 방식, 즉 기존의 틀을 벗어나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행동하자는 메시지를 전달했습니다. 이 카피는 Apple의 브랜드 정체성을 강화하고, 소비자들에게 감성적으로 호소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3. MasterCard - Priceless.

MasterCard의 “Priceless” 캠페인은 금전적 가치를 넘어서는 삶의 순간들의 가치를 강조합니다. 이 슬로건은 “어떤 것들은 돈으로 살 수 없습니다. 나머지는 MasterCard로.”라는 형식으로, 일상의 특별한 순간들을 강조하며 감성적인 연결을 만듭니다. 이 카피는 MasterCard가 단순한 결제 수단을 넘어서 인생의 소중한 순간들과 연결되는 브랜드로 인식되는 데 기여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개인들의 소비가 극대화되고 이 소비의 방향성이 개인적인 시간의 효율을 엄청나게 중요시 여기는 "시성비적 관점"이 대두되고있는 현 시점에서 마스터카드의 카피라이팅이 정말 멋스러우면서도 소비자의 감성을 완벽하게 자극했다고 생각됩니다. 

 

지금까지 카피라이팅에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혹시 SNS나 블로그 등의 플랫폼이든, 혹은 자영업을 하거나 개인사업중에, 뭔가 획기적인 돌파구로서 마케팅이나 광고등을 검색하시다가 카피라이트, 카피라이팅에 대해 써진 글을 보고 궁금해서 오신분들이 계신다면 여러분들이 하고 계시는 사업이나 아이템, 기업 이미지에 걸맞는 카피라이팅으로 높은 성과를 낼 수 있기를 기대하겠습니다.

 

텍스트의 마법, 카피라이팅 편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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