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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생활이든 자영업이든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업체와 개인간의 거래, 업체와 업체간의 거래등
여러가지 거래상황을 마주하게 된다. 이때 우리가 자주 들을수 있는것이 거래명세서 혹은 거래명세표
그리고 세금계산서이다.
오늘은 거래 명세서(거래명세표)에 대해 알아보자.
거래명세서는 어떠한 거래가 이루어질때, 사업자와 사업자, 사업자와 개인 등 모든 거래라고 생각해도 좋다.
이 거래에 대한 상세 내역을 문서로 작성해 놓은것을 말한다.
그럼 그게 세금 계산서 아니냐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을텐데 기재되는 내용적인 측면에서는 세금계산서와 같지만,
법적 효력이나 강제성은 없다.
그렇다면 세금계산서는 왜 끊는걸까?
거래 발생의 상세 내역을 알 수 있도록 기록하므로써 판매자와 구매자 간의 거래 내용에 대한 합의를 확인하여
만일 분쟁 발생시, 분쟁 해결의 근거 자료로 사용될 수 있다.
단 위에서 언급 했다시피 거래명세서는 법적 효력이 없기 때문에 세무 업무 처리를 위한 증빙 자료로는 사용 할 수 없다.
그래서 번거롭게도 세금 계산서를 따로 준비하여 함께 보관하는것이 일반 적이다.
재밋는 것은 세금 계산서를 발행할시에 이 거래 명세서의 내용을 보고 발행을 하게 된다.
클래식한 거래명세서를 한장 들고 왔는데, 이런 규격이 아니더라도 거래일자, 공급자, 공급받는자, 공급날짜, 품목, 규격, 수량, 단가, 공급가액, 세액, 합계금액, 미수금과 같은 해당 거래에 대한 필요한 정보를 기입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편하다.
내가 다니고 있는 직장이나 회사에따라 기입하는 내용은 천차 만별이기때문에 미리 배워서 잘써야지 하는것 보다는
기본적으로 어떤것이 기재되는지 알아두고, 또 내 일터에서는 어떤것을 기재하는지 배우면 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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